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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수수의 교육정보

[교육평가 part1]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배터진옥수수입니다 :)

 

여러분은 올바른 평가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결과를 중심으로 1등부터 꼴등을 가리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과정을 중심으로 가장 열심히 수업에 참여한 학생에게 1등을 줘야한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렇다면 가장 열심히 참여한 학생은 어떤 기준을 가지고 선발할 것인가요?

수업에 참여를 하지 않은 친구가 시험에서 100점을 받았다면 그 친구의 1등은 공정한 것일까요?

 

학습자를 평가하는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가장 올바른 평가인가?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내리지는 못했지만

여러분이 평가에 대해 생각해보셨으면 하는 바램으로 질문을 해보았습니다.

 

이 질문들이 모두 교육을 보는 관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평가 (학습자에게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지 어느정도인지 등등) 의 과정에 접근하는 관점인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세가지 관점은 측정, 관점, 해석 등에서 차이를 가지고 있으니 꼼꼼히 읽어보시고 평가를 보는 관점에는 이런것들이 있구나 알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 측정관

측정관은 '측정'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평가는 표준화된 과제로 측정을 통해 서열화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실재는 누구나 관찰할 수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어떤 현상이건 정확하고 정밀하게 측정해야한다고 주장합니다.

 

정확하고 정밀하게 측정하는데에 중요한 것은 바로 안정성입니다.

방해변인은 이 안정성을 저해하는 요소이기에 환경에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매우 좋아하지 않습니다.

 

점수화를 통해 서열화하기 때문에 굉장히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평가관

설정된 교육목표에 준해서 학습자의 행동이 어떻게 변화했는가에 초점을 맞춘 관점입니다. 

여기서 키워드는 '변화한다' 입니다. 인간의 행동특성은 변화한다는 관점에서 출발을 하죠.

측정관에서는 환경의 변화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설명드렸었는데

평가관에서 환경은 변화를 야기하는 중요한 자원입니다. 

이것이 바로 중요한 차이점이겠죠?

 

하지만 어떻게 변화했느냐를 평가하는 것은 모호하고 과연 공정한 평가가 맞았는지 의문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가관에서 중요한 것은 내용타당도와 목표타당도이며 직접적인 증거를 수집하고자 합니다.

 

 

  • 총평관

총평관은 전인격평가입니다. 

인간의 특성을 한가지가 아닌 다양한 방법을 총동원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해야한다는 관점입니다.

 

가장 주된 특징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주목한다는 것입니다.

측정관에서 환경은 방해변인일 뿐이었으며 평가관에서의 환경은 변화를 야기하는 중요한 자원이고

총평관에서 환경은 개인과 상호작용하는 역동적인 관계로 보고있습니다.

 

증거수집방법은 평가관에서 처럼 다양한 방식을 사용해야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렇게 세가지 관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제가 강조하고자 했던 내용은 세가지 관점의 차이점이었습니다.

 

오늘도 유익한 정보 얻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