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수수의 교육정보

[교육학개론 part1-1] 교육의 동양 서양 어원 , 교육의 비유 + 교육학개론노트필기

 

안녕하세요 배터진옥수수입니다 :)

 

오늘은 교육학개론의 첫 시작인 교육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패드 굿노트어플로 정리한 교육학개론노트정리도 첨부드릴테니 공부할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혹시 파일로 필요하신 분은 댓글에 이메일주소 달아주시면 원본파일로 보내드릴게용

교육학개론의 뒷 내용도 차근차근 업로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배터진옥수수 캐릭터도 만들어봤는데 어떠신가요~~?~? 

 

 

 

  • 교육의 어원

교육의 어원은 동양과 서양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동양 (밖 -> 안 : 외부로의 주입)

동양에서 교육이라는 단어는 맹자의 진심장구에서 볼 수 있습니다.

진심장구에서는 '천하의 영재를 얻어 교육하는 것'이 군자의 세가지 즐거움 중 한가지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가르칠 교 : 윗사람이 아는일을 아랫사람이 본받도록 지도. 편달하는 일

   기를 육 : 아이를 낳아 잘 기른다

   교육 : 가르치고 기르는 일

 

- 서양 (안 -> 밖 : 잠재능력을 발현할 수 있도록 도움)

서양에서 교육이라는 단어는 education , pedagogos 가 있습니다.

   education : e (밖으로) , ducare (이끌어내다) 라는 라틴어 어근이 결합된 합성어입니다.

   pedagogos : paidos (어린이) , agogos (이끈다) 의 합성어로 어린이를 이끈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교육의 비유

- 주형의 비유

주물을 만드는 과정에서 착안한 비유입니다. 주물을 만들 때 틀에 쇳물을 부어 원하는 물건을 만들어 내는 것을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쇳물을 틀안에 붇기만하면 원하는 물건을 만들어낼 수 있듯이 교육도 교육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아이들을 양성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매우 오래된 교육이해방식인데요. 교육의 가능성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교육내용을 중시합니다.

하지만, 학생을 지나치게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교사중심의 권위적인 교육으로 흐를 수 있다는 것이 한계점으로 지적됩니다.

이런 입장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로크, 왓슨 등 행동주의자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성장의 비유

사람은 시간이 흐름으로서 자연스럽게 성장한다고 주장합니다. 인위적인 강요나 주입이 없을 때 인간은 자연스럽게 성장할 수 있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인위적인 교육을 반대하는 소극적인 교육활동의 입장을 취합니다.

여기서 좋은 교육은 자연스럽게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유지를 시켜주는 정도로 인식됩니다. 

교육내용보다는 교육방법을 중시하며 아동의 본성, 자율성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급변하는 경쟁사회인 현대에 이러한 관점이 잘 적용될지는 의문입니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루소가 있습니다.

 

- 성년식의 비유

원시부족사회에서는 일정 나이가 되면 성년식을 치르고 이를 성공적으로 마쳐야 비로서 사회구성원으로 인정을 받습니다. 이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교육은 사회의 일원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들로 입문시키는 과정이라고 주장합니다.

 

대표적인 학자인 피터스는 교육을 문명화된 삶의 형식으로 입문시키는 일이라고 보았습니다.

 

 

 

자!! 오늘은 교육의 어원과 교육의 비유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교육의 비유는 이외에도 만남의 비유라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에 있는 비유들의 대안적인 비유이죠. 

오늘날의 교육이 이러한 뜻이 있었구나 알아두면 좋을 것같습니다.

 

다음은 교육1에 이어 교육의 정의방식과 구성요소를 포스팅하겠습니다.

 

그럼 모두 좋은밤되세요 :)

 

 

 

* 참고자료

교육학개론 (이지헌, 학지사)

교육학개론 (한상길, 공동체)

교육학개론 (박휴용, 정민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