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수수의 교육정보

[교육학개론 part1-2] 교육 조작적 강령적 약정적 기술적 정의 , 교육 구성요소

 

안녕하세요 배터진옥수수입니다 :)

 

교육의 이해1편에 이어 2편이 돌아왔습니다.

다음 노트필기에는 1편+2편이 함께 정리되어 있습니다.

파일이 필요하신분들은 댓글에 이메일주소 남겨주세요^^

 

 

  • 교육의 정의 방식

- 조작적 정의

조작적 정의는 어떠한 개념을 과학적으로, 객관적으로 정의하는 방식입니다. 관찰이 불가능한 것을 관찰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객관적으로 정의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객관화를 방해하는 추상성을 제거해서 교육이 무엇인지 명백히 밝히고자 노력합니다.

주요키워드는 '과학적' '객관화' '추상성제거'로 볼 수 있습니다.

 

- 강령적 정의

규범이나 강령이 들어 있는 정의입니다. 가치판단이나 가치주장이 들어있기 때문에 교육의 가치지향성을 중시합니다. 때문에, 단순한 용어의 정의를 묻기보다는 내재적인 가치를 보는 정의입니다.

 

- 약정적 정의

일정한 약속을 통해서 어떠한 것을 무엇으로 하자고 정의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교사라는 개념을 정의할 때 약정적 정의를 사용한다면 교사의 개념을 무엇으로 하자고 일정한 약속을 통해 정의할 것이며 이를 공유하게 됩니다. 이를 바로 약정적 정의하고 합니다.

 

- 기술적 정의 

기술적 정의란 용어의 의미를 서술해 놓은 정의를 말합니다. 가치중립적인 입장에서 한 용어를 설명해주기 때문에 이 용어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라도 용어를 이해하기에 좋은 정의입니다. 예를들어 의자는 사람이 앉기위한 도구로 기술적 정의를 할 수 있습니다. 

 

*** 약정적 정의와 기술적 정의의 차이점

이 둘은 매우 비슷하지만 방식의 차이가 있으니 잘 알아두어야합니다.

"A(용어)는 ~~~~이다" 라고한다면 A를 풀어서 설명했기 때문에 기술적정의 이며

"~~~~가 A(용어)이다" 라고 한다면 A를 용어로 축약하고 있기 때문에 약정적정의 입니다.

 

 

 

  • 교육의 구성요소

교육의 구성요소에는 교사, 학습자, 교육내용이 있다는 것은 모두 알고있을 것입니다.

교사의 능력과 자질은 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학습자가 없으면 교육을 성립되지 않을 것입니다. 전통적으로는 교사가 교육의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면 진보주의 교육에서는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을 주도하는 주체라고 보고있습니다. 

교육내용 또한 전통적으로는 교과중심이었다면 진보주의 교육에서는 경험중심의 교육과정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교육에 대해 1편, 2편으로 나누어 알아보았습니다. 

교육을 정의하는 방식과 교육의 구성요소에 대해서 모두 잘 숙지하셨나요~?

 

다음에도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 )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교육학개론 (이지헌, 학지사)

교육학개론 (한상길, 공동체)

교육학개론 (박휴용, 정민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