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수수의 건강정보

[이유식 총정리] 이유식시기/이유식유의점/이유식방법/이유식단계

 

안녕하세요 배터진옥수수입니다 :)

 

다들 이유식에 대해 잘 알고 계신가요~?

내 아이 언제부터 이유식을 먹여야하지? 이유식으로 무엇을 만들어줘야하지? 등등

다양한 고민이 있을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유식시기 / 이유식유의점  / 이유식방법 / 이유식단계 등 이유식에 대해

모두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유식 시기

아기가 6개월 이상이 되면 모유만으로는 필요 영양소와 에너지를 충족시키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는 4~6개월, 체중이 출생의 체중의 2배가 되는 시기에 시작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유식을 너무 일찍 시작하게 되면 영아비만, 알레르기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이유식을 너무 늦게 시작하게 되면 영양결핍증으로 성장과 발육이 늦어지고 신경증세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적당한 시기에 이유보충식을 시작해야겠죠?

 

 

  • 이유식 유의점

이유식을 시작하기 전에 수유시각과 간격을 규칙적으로 맞추어 놓는것이 좋습니다. 시간을 맞추어 놓는 행동은 아이가 너무 자주 혹은 너무 긴 간격으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여부를 관찰하기 위해 하루에 한가지 식품을 한 숟가락 정도 주고 양을 차츰 늘려가야합니다. 

 

아이가 아무것도 먹지 않은 상태이고 기분이 좋으면 수유보다는 이유식을 먼저 제공합니다.

 

필수적인 사항은 아이의 건강상태가 좋을 때 이유식을 시작해야한다는 것입니다.

 

 

 

  • 이유식 방법

이유식의 형태는 미음 -> 죽 -> 밥 순서로 점차 바꾸어 주어야합니다. 

 

젖병에서 점차 수저나 컵으로 음식을 제공해주어야합니다.

아이가 커가면서 신체구조와 구강운동능력 등의 여러 능력 능력이 향상되어 점차 더 많은 새로운 음식을 받아드릴 수 있게 됩니다. 처음부터 모든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아이는 없다는 것을 생각해주시고 처음에는 잘게 잘라 제공하고 점차 크기를 키워나가는 것도 좋습니다.

 

 

  • 이유식 단계

- 생후 4~6개월 : 이유초기

  미음, 삶아서 으깨거나 곱게 간 과일, 채소 흰살생선, 달걀노른자 등입니다.

  저작작용의 거의 필요하지 않고 바로 삼킬 수 있는 정도이지만 젖병이 아닌 숟가락으로 떠먹여야합니다.

  꿀꺽꿀껄 그냥 삼킬수 있는 정도여야하고 6개월이 되었을때는 잼정도 상태로 제공해주도 됩니다.

 

- 생후 7~8개월 : 이유중기

  꿀껄꿀껄 삼키는 상태를 지나 우물무울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부드럽게 삶은 후 으깨서 제공하면 먹을 수 있습니다.

  고기나 생선은 잘 다져서 조리하여야합니다.

 

- 생후 9~12개월 : 이유후기

  아이가 혼자 식사를 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컵으로 물을 마실 수도 있어 젖병을 떼도 좋은 시기입니다.

  7~8개월이 잘 다져서 조리했다면 이유후기에는 잘 잘라서 조리하는 단계입니다. 

 

 

 

이유식시기 / 이유식유의점  / 이유식방법 / 이유식단계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포스팅한 내용은 모든 영아에게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자신의 아이의 신장과 체중 증가상태를 면밀히 살펴보면서 이유식의 종류와 양을 결정하셔야합니다.

이유식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가장 먼저 먹일 수 있는 식품은 바로 곡류입니다.

영아, 유아는 성인보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들이 많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시고 곡류 중 알레르기에 가장 안전한 쌀로 이유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유식을 조리할 때는 음식의 간을 맞추지 않아야하고 모든 조리기구는 깨끗한 것을 준비해야하며 이유식을 만들기전에 항상 손을 깨끗히 씻어야합니다.

 

배터진옥수수는 여러분이 아이와 행복한 2020년을 보내기를 기원합니다 !